탄원서란 국가나 공공기관에 탄원인의 사정과 환경을 호소하여, 징계나 처벌을 할 때 정상참작이 되거나 감경될 수 있도록 법의 선처를 바라는 내용을 담은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특별한 서식이나 법적인 구비서류가 없으므로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요령을 따르면 효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1.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합니다.
즉,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육하원칙에 의거해서 본인의 상태 및 상황을 기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진솔하게 작성합니다.
본인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서 반성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변명이나 자기합리화로 일관하는 것은 절대 금지입니다 . 또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있는 사실을 부풀리는 것도 금지입니다.
3. 읽는 상대에 초점을 맞춥니다.
즉, 판사의 입장에서 호소력있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이 되었는지, 공감대가 정확히 형성되었는지, 본인이 잘못을 인정하고 진솔하게 얘기하고 있는지 제출 전 꼭 재검토 해야 합니다.
4. 분명한 목적을 가져야 합니다.
피탄원인에 대해 강력한 엄벌을 원하는 것인지, 선처를 바라는 것인지, 혹은 탄원인의 무고함을 밝히기를 원하는 것인지 분명하게 해야합니다.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필요해서 다 넣다보면 법을 집행하는 입장에서는 목적도 알기 어려울 뿐더러 오히려 혼선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수신인) 존경하는 판사님께
(작성목적) 저는 사건번호 ○ ○○
(고소인:○○○/피고소인:○○○)폭행치사 사건과 관련하여 피의자○○○에 대해 선처를 간곡히 부탁드리고자 탄원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소개) 저는 피의자의 아내○○○이며, 15년간 부부로 살아왔습니다. 저희는 10살 나이 차이가 나지만,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두 아이를 둔 부모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이들은 피의자를 사랑하는 좋은 아버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건경위) 사건이 발생한 날, 피의자는 저와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집을 나섰습니다. 그는 친구들과 술자리를 가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날 밤에 피의자가 술에 취한 상태로 집에 돌아왔고,...
(내용 중략)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거나 누군가의 잘못을 솔직하게 표현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전문적인 글쓰기 기술을 가진 저희는 여러분의 상황과 잘못을 듣고 적절한 글을 작성합니다. 또한 글의 내용,어휘, 문장 구조등을 전문가의 노련함으로 글의 흐름과 논리가 명확하고 강력하게 전달됩니다.
반성문, 탄원서, 사과문 대필 업체 워드마스터입니다. 저희는 이런 문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전문가가 맞춤형으로 작성해드립니다. 단순히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이 문서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톤과 어휘를 사용하여, 진심어린 반성의 뜻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저희 워드마스터와 함께라면, 위와 같은 문서 작성에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